미국 주식의 기본이 되는 배경지식으로 미국 주식시장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미국 3대 주식 시장으로 꼽히는 NYSE(뉴욕증권거래소), NOSDAQ(나스닥), AMEX(아멕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목차 > |
1. NYSE(New york Stock Exchange) 뉴욕증권거래소 2. NASDAQ(Nn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나스닥 3. AMEX(Amerca Stock Exchange) 아멕스 4. 이것만은 꼭 기억하기! |
광고
1. NYSE(New york Stock Exchange) 뉴욕증권거래소
NYSE(뉴욕증권 거래소)는 세금공제 이전의 총수입이 250만 달러 이상이며 발행주식이 100만 주 이상인 법인이 상장되어 거래되는 주식 시장입니다. Big Board라는 애칭을 갖고 있습니다. 즉, 흔히 우리가 얘기하는 전통적인 대기업이 위주인 시장입니다. 미국 내 총주식의 75%가 뉴욕증권거래소를 통해 거래되고 있습니다. 주식 외에도 채권, 선물 등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뉴욕증권거래소의 주가를 기반으로 산출하는 주가지수에는 NYSEI, S&P 500, 다우지수 등이 있습니다. 상장된 주요 기업은 유명한 기업들이 많습니다. 맥도날드, 뱅크 오브 아메리카 등 세계 대기업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쿠팡, 네이버 웹툰도 뉴욕증시에 상장했습니다.
광고
2. NASDAQ(Nn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나스닥
NASDAQ(나스닥)은 미국의 장외주식시장입니다. 뉴욕증권거래소와 달리 컴퓨터 전산망을 통해 장외시장의 호가를 자동적으로 제공하고 거래를 중개합니다. 회사 설립 초기 적자를 내는 기업도 상장할 수 있어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벤처기업들이 나스닥에 상장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혁신적인 기업에 투자를 하여 위험성이 있더라도 높은 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나스닥을 기반으로 산출하는 주가지수에는 나스닥지수가 있습니다. 주요 기업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애플 등이 있습니다.
3. AMEX(Amerca Stock Exchange) 아멕스
AMEX(아멕스)는 뉴욕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지 않은 기업들의 주식을 거래하는 시장으로 19세기 후반부터 형성되어 발전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아멕스에 상장되는 기업들은 NYSE, NASDAQ에 상장되는 기업들에 비해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기업들이 많습니다.
AMEX 시장을 기반으로 산출하는 주가지수에는 아멕스 종합지수(Amex Compostie)가 있습니다.
광고
4. 이것만은 꼭 기억하기!
이 시장들에서 우리가 직접 거래하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각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의 특징을 알고 , 각 증시를 기반으로 한 주가지수를 분석하여 미국 주식시장의 큰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가지수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미국 주식 주 요 주가지수 (다우지수, S&P500, 나스닥지수)